▣ Oracle 오라클 테이블(Talbe) 컬럼 순서 변경 하는법

 

안녕하세요 기요밍 입니다!!

개발을 진행 하다보면 처음 생각하지 못했거나 추가되는 요구사항에 따라 테이블에 새로 컬럼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경우 신규 컬럼들은 테이블의 뒤쪽에 생성되어 보기가 좋지 않은데요!!

(개인 취향이깅 하지만 저는 잘 정렬 되어있는걸 좋아해서요. 예를들명 생성일시, 생성자, 수정일시, 수정자가 맨 뒤로간다던가..)

 

이럴때 컬럼들의 순서를 좀 변경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생성된 오라클 테이블 컬럼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런 방법은 안타깝게도 없습니다. ㅠ_ㅠ;;

 


Temp Table생성 → Data 백업 → 테이블 재생성 → Data 이동의 방식으로 테이블을 다시 만들어줘야 합니다.

 

 

 Oracle Table 생성, 수정, 삭게 하는 법 보러가기 → [바로가기]

 

 

Toad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Schema Browser → 해당테이블 마우스 우클릭 → Rebuild Table 을 통해서 하실수도 있는데요.

이것도 내부적으로 쿼리를 보면 테이블명 뒤에 _X 라는 Temp테이블을 생성하고 위의 순서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에 불과 합니다.

 

[결 론]
테이블 컬럼 순서를 간단하게 변경하는 방법은 없다!!
운영중인 시스템이라면 정기 PM 작업 시, 테이블을 재생성 하는 방법으로 진행 한다..

데이터가 너무 많다면(수억건 ~ 수십억건);;; 그냥 하지 말자!!(위험도가 너무 큽니다.)

 

이래서 운영 이관 하기 전!! 최대한 표준에 맞게 잘 만들어야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기요밍b

IT와 게임 블로그 입니다!!^^

,